예언과 시사

양궁 대표 장채환, 사전투표 결과 조작

중일사랑 2025. 8. 17. 22:48
 

선거 의혹을 검증하기보다 제기자를 매도… 권력의 방패로 전락한 저널리즘
표현 자유를 억압하는 언론, 결국 역사 앞에서 ‘민주주의의 적’으로 기록될 것

정부영 트루스코리아 대표

리커브 남자 양궁 국가대표 장채환 선수가 지난 6·3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 결과가 조작됐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글을 SNS에 올리자, 국내 유력 매체들이 일제히 “극우 성향 게시물”이라는 딱지를 붙였다. 국제뉴스, 국제신문, 데일리안, 문화일보, 머니투데이, 미주중앙일보, 세계일보, 스포츠경향, 스타뉴스, 아시아경제, 연합뉴스, 뉴시스, 한겨레, 중앙일보, 강원도민일보, 싱글리스트, 노컷뉴스까지 총 17개 매체가 한목소리였다. 마치 짜맞춘 듯한 이 합창은 그 자체로 언론 생태계가 얼마나 획일화됐는지를 드러낸다.

양궁 대표 장채환: 순천남산초등학교 (졸업)여수문수중학교 (졸업)순천고등학교 (졸업)

문제는 단순하다. 장채환이 제기한 의혹이 사실이냐 아니냐의 문제는 차치하고서라도, 의혹 제기를 “극우 성향”으로 매도하는 태도는 저널리즘의 기본을 스스로 저버리는 것이다.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 이상이 선거 과정의 불투명성에 합리적 의심을 품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민경욱 전 의원 등 실제로 선거 과정에서 피해를 주장한 사례도 존재한다. 게다가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책사로 알려진 고든 창 변호사, 모스 탄 전 미국 국무부 국제형사사법대사 등 국제사회에서 권위를 가진 인물들이 한국의 선거 과정에 중대한 의혹이 있다고 수차례 공표해왔다. 그런데도 국내 언론은 이를 다루기보다 오히려 의혹 제기자들을 ‘괴짜’나 ‘극우’로 몰아세운다.

민주주의는 의심과 검증을 통해 굳건해지는 제도다. 선거가 깨끗했음을 입증하는 길은 ‘의혹을 제기하는 자’의 입을 막는 것이 아니라, 의혹을 투명하게 다루고 치밀하게 검증하는 과정이다. 언론은 그 검증을 돕는 장치여야 한다. 그러나 지금의 언론은 검증을 포기하고, 의혹 제기자를 사회적 낙인으로 몰아침으로써 권력의 방패로 전락했다.

특히 이번 사안은 더 기가 막히다. 헌법 전문에도 분명히 “4·19 민주이념을 계승”한다고 명시돼 있다. 4·19 정신은 바로 부정선거를 거부하고 바로잡자는 국민적 저항에서 비롯되었다. 그렇다면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는 행위는 헌법적 권리이자, 어떤 의미에서는 헌법적 의무라고까지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 언론은 이 권리를 행사하는 개인을 ‘극우’로 몰아붙였다. 이는 헌법 정신에 대한 몰이해이자, 스스로 언론임을 포기하는 행위다.

더구나 ‘극우 성향’이라는 표현은 정치적 낙인찍기에 불과하다. 극우란 무엇인가. 폭력이나 차별을 옹호하는 세력에게나 붙일 말이다. 그러나 선거에 대한 의혹 제기는 민주주의에서 가장 기본적 권리인 표현의 자유와 맞닿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론이 뭉쳐 “극우”라는 프레임을 씌운 것은, 비판적 사고를 금지시키려는 집단적 자기 검열에 지나지 않는다. 이는 저널리즘의 타락이자, 국민을 어리석게 보는 오만한 태도다.

언론이 이렇게 앞다투어 ‘극우’ 낙인을 찍을 때, 그 속내는 투명하다. 선거 제도와 결과에 대한 문제 제기를 꺼려하는 기득권 구조, 그리고 그것을 떠받드는 언론의 자기검열이 맞물려 있는 것이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한다. 국민은 더 이상 무지하지 않다. 수많은 국민이 이미 선거의 공정성을 의심하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도 유력 인사들이 의혹을 공표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언론이 ‘극우’ 낙인으로 국민의 합리적 의심을 봉쇄하려 한다면, 오히려 언론에 대한 불신만 깊어질 뿐이다.

언론의 역할은 권력을 감시하고, 의혹을 제기한 목소리를 사회적 토론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우리 언론은 권력을 감시하기는커녕 권력의 불편한 질문을 ‘극우’라는 이름으로 짓밟고 있다. 그것은 언론이 아니라 권력의 확성기일 뿐이다.

장채환 선수 개인의 정치적 입장에 동의하느냐 여부는 본질이 아니다. 본질은 국민 누구라도 선거에 의혹을 제기할 권리가 있으며, 그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야말로 민주주의라는 점이다. 언론이 이 사실을 외면하고 의혹 제기자를 ‘극우’로 매도한다면, 결국 역사 앞에 언론 스스로가 ‘민주주의의 적’으로 기록될 것이다.

2000자 가까운 분량의 글을 마무리하며 묻는다. 의혹 제기를 ‘극우’라고 단정하는 언론은 과연 스스로를 민주주의 언론이라고 부를 자격이 있는가. 국민을 계몽할 수 있다고 믿는 순간, 언론은 국민으로부터 이미 버림받은 것이다.